대한민국

한국의 사회책임활동

헬스케어 분야에서 미충족 수요가 있는 곳에 교육 및 의약품 접근성 향상, 질환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환자를 Care하며, 건강을 Protect하고, 사회를 Engage하는 사회책임활동을 수행합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환경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획되어야 합니다.

일터 그 이상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CSR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동시에 임직원들이 CSR 경험을 통한 커리어 개발을 이룰 수 있도록 돕습니다.

Care

초록산타

만성질환, 희귀질환, 암 환아 및 청소년, 생존자 및 가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만성질환, 희귀질환, 암 등 신체적 아픔을 겪는 아이들은 치료 과정과 일상생활에서 정서적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갑니다. 이러한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보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아름다운가게와 함께 시작한 ‘초록산타’는 2004년 출범 이후 현재 사노피의 CSR 프로그램이자, 국내 제약업계의 주요 장수 CSR 활동의 모범적인 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11년 아름다운가게 강남구청역 매장(일명 초록산타점) 기증 및 정기적인 임직원 자원봉사 및 재활용 물품 기증을 통해 자원의 순환을 통한 환경보호와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에 동참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만성 희귀난치성 질환 환아를 위해 우리시대 명사 100인이 추천한 초록산타 아름다운 책장 100선> 을 선정해 전국의 병원학교 및 지역아동센터, 환자 쉼터에 책장을 기증했으며, 서울시 내 7개 도서관에서 순회 전시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2013년부터는 ‘초록산타 상상학교’를 통해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2 초록산타 상상학교 효과연구 발표

Protect

헬핑핸즈 (Helping Hands)

소외된 이웃을 향한 도움의 손길
사회소외계층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사노피는 2011년부터 헬핑핸즈를 통해 정부와 NGO, 사회적 기업 등 총 8개의 기관과 함께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노숙인과 주거취약계층(쪽방촌)을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무료 독감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국내 최초로 5개 기관과 함께 노숙인 사회적 자립 지원 네트워크인 ‘빅프렌즈’를 구축, 자립을 희망하는 노숙인을 대상으로 건강한 꿈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헬핑핸즈는 2015년 하반기, 도서지역에 있는 100인 미만 초등학교의 체육활동 및 보건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작은 학교 건강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소외계층을 꾸준히 발굴하고 건강한 사회를 위한 나눔에 더욱 매진하고 있습니다.

헬핑핸즈 12주년 영상

Engage

공감 캠페인

소외된 이웃을 향한 도움의 손길

공감 캠페인 소외된 이웃을 향한 도움의 손길

‘나의 흠:집’ 팝업 전시

‘가렵고 아픈 몸에 새겨진 집, 밥, 잠의 기록’을 주제로 2023년에 ‘나의 흠:집’ 팝업 전시를 진행했습니다. 생성형 AI 드로잉, 미디어아트, 인터랙티브 콘텐츠 등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집, 밥, 잠’과 관련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마련했습니다. 특히 생성형 AI 드로잉에는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 5인이 직접 작가로 참여하며 의미를 더했습니다. 팝업 전시를 통해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고통을 대중들에게 알리는 데 기여했습니다. 

나는 잠 못 드는 사람입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중증 아토피피부염 질환 인식개선 캠페인을 2019년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주제인 '잠'을 테마로 가렵고 아파서 잠 못 드는 아토피안과 대중을 연결하는 '나는 잠 못 드는 사람입니다'를 전개했습니다. 아토피 기획전과 콘서트, 잠을 주제로 한 마켓을 통해 중증 아토피피부염의 증상과 어려움을 대중에게 알리는데 기여했습니다.

나는 속가픈 사람입니다

2021년에는 2020년 캠페인에서 사용된 신조어 ‘가픈(가렵다+아프다)’에 ‘속’을 더해 아토피피부염 환자의 신체적 고통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고통의 의미를 함께 전달하고자 ‘나는 속가픈 사람입니다’를 전개했습니다. 만화 콘텐츠와 영상 콘텐츠를 통해 중증 아토피피부염과 사춘기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청소년을 위로하고 부모들의 질환 인식을 제고하는데 기여했습니다.

나는 가픈 사람입니다

2020년에는 ‘나는 가픈 사람입니다’ 라는 제목으로 환우들의 아픈 증상을 ‘가프다 (가렵다+아프다)는 새 단어로 정의하고, 가픔을 이겨내고 자신만의 의미를 찾아가는 환우들의 이야기를 알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이 겪는 가려움의 심각성과 질환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나는 이상한 사람입니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열정에 기름붓기’와 함께 성인 중증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공익캠페인, ‘이상주의보 – 나는 이상한 사람입니다’를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에서는 다양한 성인 아토피 환자들의 일상과 어려움을 영상, 강연 및 카드뉴스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성인 중증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당뇨병 인식개선 캠페인

챌린지 100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대한당뇨병학회와 함께 부산 해운대를 배경으로 가족, 연인, 친구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챌린지100’ 당뇨병 예방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챌린지100’ 프로젝트는 당뇨병 예방을 위한 건강정보를 다양한 신체활동과 접목시킨 체험 프로그램으로, △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다리근육강화 자세 따라 하기, △ 건강 고수가 당뇨병 자가 체크 리스트의 결과 해석해 주기, △ 대형망치로 스트레스를 날리는 게임과 숨가쁘게 경주하는 디지털 자전거 레이싱 등의 액티비티로 구성되어 진행되었습니다.

달콤한 인생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는 서울시와 함께 소아당뇨에 대한 편견 해소와 당뇨병, 당뇨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확산하고자 '당뇨병 인식개선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본 캠페인은 세대별 당뇨인의 사연을 웹드라마 영상으로 만들어 서울시 대표 SNS에 게시하고 '소감문 공모전'도 함께 개최해 공감대를 확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당뇨병 인식개선 영상은 총 4편으로 10대, 20대, 30-40대, 50-60대 세대별로 환자 인터뷰 통해 이야기를 구상하고 웹드라마 영상으로 만들어 이해를 도왔습니다.

초록산타 캠페인

사노피 아벤티스 코리아가 당뇨병 환자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아름다운가게’, ‘EBS 육아학교’와 공동으로 전개한 캠페인입니다. ‘아픔은 다름이 아니지만, 다름은 아픔일 수 있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본 캠페인은 질환에 대한 편견으로 상처받는 아이들에게 자존감을 키워주고, 우리 사회가 이 아이들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과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단편 영화 및 카드툰 등을 통해 지속적인 스토리텔링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희귀질환 인식개선 캠페인

착한걸음 6분걷기 캠페인

사노피 그룹의 스페셜티 케어 사업부문인 사노피 젠자임은 희귀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고자 2014년부터 대규모 시민 참여형 공익 캠페인 '착한걸음 6분 걷기' 행사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세계 희귀질환의 날(2월 마지막 날) 또는 국내에서 제정된 '희귀질환 극복의 날(5월 23일)'을 기념해 개최되는 본 행사는 희귀질환 환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희귀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관심을 제고하고, 희귀질환 환우들의 질환 극복 의지를 응원하고자 합니다.

* 이 외에도 사노피는 초록나무(Green Tree) 프로그램, 원 파운데이션 데이, 환자단체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등 다양한 소셜 임팩트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상내역

사노피 한국법인은 사회책임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 점을 인정 받았습니다.

2022
'2022 대한민국 제약바이오산업 광고•PR 대상' PR 부문 대상 수상(잠 못 드는 사람을 위한 꿀잠마켓)
'올해의 광고 PR상' 은상 수상(채-움 캠페인)
'2022 민관협력 우수기관' 표창 수상(헬핑핸즈)

2021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CSR 부문 외교통일위원장상 수상(나는 가픈 사람입니다)
‘2021 함께하는 기업어워드 & CSR 필름페스티벌’ 보건복지부 장관상 재능 나눔 부문 수상(초록산타)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코로나-19 극복 프로그램 부문 최우수상(한국사보협회장상) 수상(헬핑핸즈)

2019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 수상(CSR)
서울시장 ‘감사패‘ 수여(헬핑핸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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